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바디(2021), 평범한 가장의 숨겨왔던 과거를 액션과 함께 폭발시키는 통쾌한 영화 (feat 존 윅이 생각나는 이유)

by alleymarket 2025. 1. 25.

1. 노바디(2021) 소개

평범한 가장이자 회사원인 '허치 맨셀'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우연히 강도 사건에 휘말리게 되며 애써 눌러왔던 과거를 드러내는 액션 스릴러 영화입니다. 여기에 '존 윅' 제작진의 손길이 더해져 더욱 고급스러운 액션과 긴장감이 고조되는 스토리 전개가 핵심입니다. 화제를 모았던 '하드코어 헨리'의 연출과 각본을 담당한 일리야 나이슐러의 첫 할리우드 진출작이며, 존 윅 시리즈의 데릭 콜스태드가 각본을 맡았습니다.

상영시간은 92분이며, 장르는 액션, 범죄, 블랙 코미디입니다.

2. 등장인물 및 수상내역

허치 맨셀(밥 오덴커크)은 평범한 가장이자 회사원이지만, 그에게는 정부의 비밀 요원으로 활동했던 과거가 있습니다. 이 영화의 스토리가 시작되는 계기도 바로 강도 사건에 휘말리게 되면서 과거에 본능이 깨어나면서 시작합니다. 허치의 액션과 스토리 그리고 심리적 갈등들이 어우러져 관객들에게 몰입감을 줍니다.

데이비드 멘셀(그리스토퍼 로이드)은 겉보기에는 은퇴한 노인의 모습이지만 숨겨져 있던 액션으로 반전을 선사하는 인물입니다. 그가 보여주는 유머와 진지함은 영화이 재미를 더욱 끌어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블레이크(콜니 닐슨)는 러시아 마피아의 보스로 잔혹하면서 치밀한 성격을 가져 영화의 긴장감을 더욱 끌어올려줍니다. 여기서 블레이크는 허치와 대립하며 허치의 성장과 복수를 더 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인물입니다.

해리 맨셀(RZA)은 허치의 동생으로서 허치를 도와 조력자 역할을 함으로써 그들만의 유대감을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해리의 액션신은 짜릿함과 통쾌함을 줍니다.

3. 노바디(2021) 줄거리

평범한 회사원인 허치는 여는 직장인처럼 매일 똑같은 일상을 지냅니다. 한 가정의 가정으로 회사에서는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조용한 존재로 지내왔습니다. 심지어 아들 앞에서 행해지는 강도 사건에 대해서도 힘 한번 쓰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며 무능력한 사람으로 가족한테 까지도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허치는 이 사건으로 인해 자신이 지금까지 감춰왔던 과거의 모습을 조금씩 내비칠 준비를 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어느 날 허치는 그때의 그 강도사건으로 딸의 고양이 팔찌가 없어졌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계기가 과거의 자신의 본능을 폭발시키게 됩니다. 허치는 강도들의 흔적을 추적하기 시작하는데 사실 그는 과거에 정부 비밀 요원으로 활동하며 위험한 고난도의 임무를 수행했던 사람이었습니다. 허치는 자신이 단순히 평범한 사람이 아님 었음을 서서히 드러내고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의 행동은 단순히 강도들로 끝나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버스 안에서 젊은 러시아 마피아 조직원들과 우연이 부딪히게 되고, 그들의 위협에 맞서게 됩니다. 버스 안에 있는 물건들을 이용해서 맨몸으로 마피아 조직원들과 싸우게 되고 이 과정에서 과거의 정부 비밀요원 시절 사용했던 기술들을 유감없이 발휘하게 됩니다. 그러나 허치가 공격한 조직원 중 한 명이 블레이크의 동생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결국 이 사건으로 인해 러시아 마피아 보스 블레이크의 분노를 사게 됩니다. 허치와 그의 가족들 전체가 그의 표적이 됩니다. 블레이크는 그렇게 조직을 총동원하여 그들을 공격하게 됩니다. 그렇게 허치의 집이 공격받고 가족들이 위협에 처해지지만 그는 도망치지 않고 맞서 싸우기로 결정합니다.

그의 집을 온통 함정으로 만들어 마피아 조직원들을 집안으로 불러들여 반격을 시작합니다. 여기서 허치는 자신의 기술을 한번 더 최대로 발휘하며 싸우게 되고, 여기서 허치의 아버지 데이비드와 동생 해리가 등장하게 되면서 가족 전체가 힘을 합해서 싸우게 되는 모습은 관객들에 짜릿함과 긴장감을 최고조로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 허치와 블레이크는 버려진 공장에서 최후의 대결을 펼칩니다. 공장 주변의 모든 도구들을 총 동원하여 그들을 제거하기 시작하고 블레이크와 그의 조직들을 완전히 제거하게 됩니다.

이 영화는 결국 허치가 평범한 자신의 일상으로 다시 돌아가는 것처럼 마무리합니다. 그는 가족과 함께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 하지만 이 영화의 마지막에서 여전히 그를 따라다니는 과거의 모습이 있음을 암시하며 속편의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마무리합니다.

4. 총평

노바디(2021) 영화는 단순히 액션만 보여주는 것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허치의 억눌린 본능과 자아를 찾아가는 이야기이자 가족을 위한 희생과 그 가치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화 '존 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같은 생각을 가진 관객들에게 아마 완벽한 매력을 선사하는 영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공통된 테마를 같고 있지만 또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존 윅 보다는 조금 더 인간적이고, 존 윅 보다는 조금 더 현실성 있는 캐릭터 일 것입니다. 그래서 더욱 노바디에 쉽게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영화 속의 액션은 비슷한 폭력성과 스타일을 같지만, '존 윅'은 우아하고 세련된 액션을 강조한다면 '노바디'는 조금은 더 거칠고 잔혹한 타격감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특히 버스 안에서의 액션 신은 존 윅을 사랑하는 팬들에게도 신선한 만족감을 주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바디는 영화 마지막에 남긴 여운과 같이 2025년 8월, 2편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존 윅과 노바디 두 영화를 모두 재밌게 본 관객으로서 노바디 2도 굉장히 기대가 되는데 여기서 2편에 대한 기대감을 조금 담아보았습니다. 아마 1편에서 허치가 왜 과거의 삶을 그만두고 평범한 삶을 살아왔는 지를 다루지 않았던 것으로 보아 2편에서는 아마 그런 스토리가 나오지 않을까 예측해 봅니다. 그리고 1편에서 가족과의 거리가 더욱 가까워진 만큼 2편에서 그의 과거를 받아들이고 앞으로 그의 존재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역할이 가족에게서 나오지 않을까 하는 추측도 합니다. 많은 기대감과 가능성을 2편에서 열어놓고 있습니다. 아마 1편에서 보다 더욱 탄탄한 액션과 스토리가 나올 것이란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편이 나오기 전 꼭 노바디 관람하시길 바라며, 존 윅을 사랑하는 팬들도 반드시 노바디 영화는 꼭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