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코코(2017) 소개
영화 코코는 픽사 애니메이션 영화로 멕시코 마을의 미겔 집안의 이야기입니다.
멕시코는 예전부터 죽은자의 날이라는 고유의 명절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절 기간 동안 고인의 사진으로 꾸민 제사상을 꾸미며 그들을 추모하는 의식인데 이들을 의미하는 해골 인형과 멕시코 국화들로 집을 장식하며 축제와 같은 행사를 하곤 합니다.
옛날 돌아가신 고조할아버지가 음악 때문에 고조할머니와 딸 코코를 버리고 떠나면서 온 집안에 음악을 금지하지만 손자 미겔이 음악을 하고 싶어 하면서 생기는 이야기입니다.
상영시간은 104분이며, 장르는 코미디, 가족, 판타지 입니다.
현재 디즈니플러스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2. 등장인물 및 수상내역
애니메이션 영화로 손자 미구엘과 고조할아버지인 헥터, 고조할머니인 이멜다, 그리고 손녀 코코가 있으며, 고조할아버지의 친구이자 원수인 델라 크루즈가 있습니다.
82회 뉴욕 비평가 협회상에서 애니메이션상, 30회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에서 애니메이션상, 75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장편애니메이션상, 45회 애니어워드에서 최우수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비롯해 대략 10개 부문 수상, 90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제가상 및 장편애니메이션상, 71회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장편애니메이션상, 44회 새턴 어워즈에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3. 코코(2017) 줄거리
미구엘은 노래를 부르고 기타를 치는 것을 매우 좋아하지만 미구엘은 집안은 그런 미구엘의 음악성에 관해 굉장히 반감을 표합니다. 왜냐면 미구엘의 고조할아버지인 헥토는 음악에 미쳐 가족을 버리고 집을 떠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미구엘은 기타와 노래를 너무 좋아했고 가족들 몰래 연주하고 다닙니다.
한편 멕시코에는 유명한 가수 델라 크루즈가 있는데 미구엘은 델라 크루즈를 우상으로 생각하고 꼭 델라 크루즈 같은 사람이 되고자 다짐합니다. 그러던 어느날 미구엘은 신발 닦는 일을 하다 어느 뮤지션과 얘기를 하게 되고 죽은 자의 날 행사에서 노래를 부르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죽은 자의 날의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노래를 부르던 중 자신의 고조할아버지가 델라 크루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가족에게 알려주지만 할머니는 자신의 기타를 부수고 맙니다.
사실 델라 크루즈는 자신의 고조할아버지가 아니었죠.
그렇게 미구엘은 죽은 자의 날 행사에 연주할 기타가 없어졌고 기타를 구하기 위해 고조할아버지라고 믿고 있던 델라 크루즈의 박물관까지 들어가 델라 크루즈의 기타를 훔치게 됩니다.
그리고 기타를 치는 순간, 미구엘은 죽은 자의 세계로 들어가게 됩니다.
죽은 자의 세계에서 미구엘은 처음 신분을 위장해서라도 인간 세계에 가려고 하는 헥토라는 사람을 보게 됩니다.
인간 세계로 여행을 가기 위해서는 가족 또는 친척이 그를 위해 죽음을 기리는 사진을 제사상에 올려놓아야 하는데 그는 그 사진이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죽은 자의 세계를 떠돌던 중 미구엘은 고조할머니인 이멜다를 만나게됩니다. 이멜다는 자신의 손자가 이곳에 온 것을 당황해하고 인간 세계로 보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인간 세계로 가기 위해서는 죽은 가족들에게 축복받아야 가능했기 때문에 이멜다는 그에게 축복을 내려주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미구엘은 죽은 자의 세계에서도 인기스타인 델라 크루즈를 찾아 나서기 바빴습니다.
그러던 미구엘 앞에 헥토르가 나타납니다.
헥토르는 델라 크루즈와 자신이 아는 사이라며 델라 크루즈를 만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헥토르는 미구엘을 도와주는 대신 자신의 사진을 제사상에 꼭 올려달라는 부탁을 하고 미구엘은 승낙하게 됩니다.
자신이 인간 세계에는 못 가도 자신이 사라지는 것은 방지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왜냐면 이승에서 죽은 자를 아무도 기억해 주지 못하면 죽은 자의 세계에서도 아예 사라지기 때문이죠.
미구엘은 델라 크루즈가 유일한 조상이라 그가 반드시 자신을 축복해 줘야 본인이 인간 세계로 돌아간다고 생각했고, 델라크루즈를 만나게 되지만, 그가 자신의 조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헥토르와 델라 크루즈는 굉장히 돈독한 가수였고 이 활동 중 헥토르가 활동을 잠시 접고 고향으로 돌아가려고 하자 델라 크루즈는 헥토르의 음악을 탐내고 그를 독살하여 곡들을 훔쳤던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 '리멤버미' 라는 곡으로 히트하게 됩니다.
그제야 미구엘은 자신의 조상이 델라 크루즈가 아닌 헥토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실은 델라 크루즈가 불렀던 '리멤버미'라는 곡은 헥토르가 코코 할머니를 위해 지었던 곡이었습니다.
코코 할머니는 이미 치매를 앓고 있어 제대로 기억하지 못했고, 사진도 없던 헥토르를 미구엘은 알 수가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헥토르는 점점 자신이 소멸됨에도 불구하고 미구엘을 이승으로 보내기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결국 헥토르와 이멜다는 미구엘을 축복해 주면서 이승으로 보내는 것에 성공합니다.
이승으로 돌아온 미구엘은 헥토르가 없어질 수도 있는 슬픔에 코코 할머니에게 헥토르의 존재를 까먹지 않게 하기 위해
'리멤버미'를 부르기 시작하는데 이때 코코 할머니는 어린 시절 헥토르가 자신에게 불러줬던 것을 기억하고 노래를 따라 부릅니다. 그리고 소중히 간직했던 헥토르의 사진을 건넵니다.
그렇게 헥토르의 사진은 제사상에 올려지게 되었고, 코코 할머니는 세상을 뜨게 됩니다.
하지만 헥토르, 이멜다, 코코는 모두 죽은 자의 세계에서 행사 때마다 이승이 올 수 있었고,
모두 음악에 같이 춤추는 모습으로 끝이 나게 됩니다.
4. 총평
어른이 되어서 애니메이션을 본다는 것은 어렸을 때 느낄 수 없었던 감정을 느낄 수 있어서인 것 같습니다.
이 코코 영화는 가슴이 몽글몽글해지고 감동을 주는 느낌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내가 누군가를 떠나보냈을 때, 뭔가 코코 애니메이션이 현실이면 어떨지 하는 생각과 또 그렇게 생각하니 기분이 좋은 것도 있고, 그들에 관해 내가 절대 잊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하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멕시코의 이런 문화가 그리고 축제 같은 분위기가 저는 좋게 느껴졌고 우리고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죽은 자의 세계에서도 우리를 기억하고, 또 우리도 그들을 기억하고,
가족으로서 항상 함께라는 생각에 감동적이고 행복한 영화였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없지만 아이들이 있다면 정말 꼭 한 번 같이 보고 싶은 영화인 것 같습니다.